제3회 세계일보 무용콩쿠르 심사집계표 및 심사평이 발표되었다. > 무용정보 결산기사

본문 바로가기

무용정보 결산기사

제3회 세계일보 무용콩쿠르 심사집계표 및 심사평이 발표되었다.

전국 초, 중, 고등학교 무용콩쿠르에서 대학, 일반부 신설로 다양한 연령대 모인 열띤 경연...

본문


 

세계일보에서 주최하고 아트인뱅크에서 주관하는 제3회 세계일보무용콩쿠르 7월 16일 수요일 2시에 시상식을 가졌다. 올해 대학,일반부 신설로 더욱 더 다양한 무대 경연이 연출되었다. 올해 수상자들은 단순한 테크닉을 넘어서 자신만의 개성과 예술성을 무대 위에서 표현하며, 앞으로의 가능성을 충분히 입증하였다. 아쉬운 점은 수상을 받지 못한 학생들은 기량이 뛰어난 학생이였지만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작품 선택으로 역량을 충분히 드러내지 못하는 경우와 신체 조건과 표현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무대에서 학생이 가장 빛날 수 있는 작품으로 선 보이길 권한다. 


이번 대회는 한국무용(전통, 창작), 현대무용, 발레(클래식, 창작), 단체 부문으로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5~6학년, 중등부(저,고학년), 고등부(저,고학년), 대학,일반부로 구분하여 경연이 치러졌다. 예선과 본선 경연으로 각 부문별로 심사위원들이 선정 예·본선의 심사위원들도 나누어져 심사가 이루어 졌다.



*각부문별 금상 수상을 차지한 참가자들의 명단이다.


대학·일반부 이혜원(단국대 한국무용-창작)·강나윤(성균관대 한국무용-전통)·양서원(국민대 현대무용)·김찬원(한예종 현대무용)·조은희(경희대 발레), 고등부 김하연(덕원예고3·한국무용)·도채은(계원예고3·현대무용)·송은서(서울예고2·현대무용)·주서영(계원예고3·발레), 중등부 장채윤(선화예중3·한국무용)·이한결(계원예중3·현대무용)·진주하(선화예중2·발레)가 부문별 1등을 차지했다. 초등부에선 박주하(가온초6·한국무용)·최현서(파주와동초4·한국무용)·박서아(해누리초2·한국무용-단체)·박연우(가락초2·한국무용-단체)·맹지유(와부초6·발레)·한채린(윤슬초4·발레)이 각 부문 금상을 차지했다.



*다음은 각 부문 금상을 제외한 수상자 명단이다.



■대학·일반부

△한국무용(창작) : 은상 김나연(단국대), 이주현(동덕여대)

△한국무용(전통) : 은상 윤지원(단국대), 이소진(동덕여대 대학원), 동상 김리안(단국대), 안현수(성신여대)

△현대무용 : 은상 김현진(한성대), 김현호(한예종)

△발레 : 은상 한채은(경희대), 동상 신예원(한체대)


■고등부

△한국무용(창작) : 은상 박유민(충북예고3), 정윤미(서울국제고1), 동상 이혜리(금옥여고3)

△한국무용(전통) : 은상 서다은(브니엘예고2)

△현대무용 : 은상 현주아(서울예고3), 유은수(홈스쿨링), 동상 정선후(서울예고3), 윤가영(계원예고3), 

김주혜(서울예고2), 손은진(서울예고2)

△발레 : 은상 소예담(고양예고3), 정하윤(계원예고2), 동상 이지수(계원예고3), 윤은서(계원예고3)

■중등부

△한국무용 : 은상 나하은(선화예중2), 동상 김나은(목일중3), 이선영(선화예중2)

△현대무용 : 은상 안해빈(산들중2), 동상 이다나(양화중3)

△발레 : 은상 임현우(선화예중2), 동상 우지유(인천동방중3), 안승아(계원예중2)

■초등부

△한국무용 : 은상 김린아(두일초6), 김민채(리라초4), 동상 최고(각리초6), 김아라(운정해오름초6)

△현대무용 : 은상 공이안(NLCS)

△발레 : 은상 이승아(율곡초6), 구자윤(안곡초4), 조윤하(걸포초1), 동상 유하린(걸포초5), 이승빈(양지초5), 

조하은(호평초4), 윤지혜(남양주도곡초4)



becc42c05b28cf9e63d530ae503a8f96_1752730130_4699.jpg

becc42c05b28cf9e63d530ae503a8f96_1752730164_7692.jpg


◆ 부문별 심사평(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



■한국무용-안덕기 한예종 무용원 실기과


becc42c05b28cf9e63d530ae503a8f96_1752730437_7665.jpg

 

지난해와 비교하여 경연부문이 확장되어 여러 계층의 다양한 춤을 볼수있어서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감정 표현력이 탁월한 참가자들이 많이 눈에 띄었습니다. 
특히 고등부 창작무용에서는 섬세한 감정선과 작품 해석력이 뛰어난 무대가 많아 심사위원들 모두 감명을 받았습니다. 
세계일보콩쿨은 주최측의 꾸준한 지원이 있음에도 부족한 홍보가 아쉽습니다. 더 많은 참가자가 함께한다면 더욱 위상이 높아질수 있을거라 기대합니다.



■현대무용-김현남 한체대 공연예술학과



becc42c05b28cf9e63d530ae503a8f96_1752730526_6911.jpg


제3회 세계일보 무용콩쿠르, 현대무용 부문 대학부 신설… 창의성과 예술성의 무대 펼쳐져
문화예술의 저변을 넓히고, 세계 무용계의 흐름 속에서 창의적 인재 발굴과 육성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세계일보 무용콩쿠르가 어느덧 제3회를 맞이했다. 특히 올해는 현대무용 부문에 대학부가 새롭게 신설되며, 다양한 연령대의 참가자들이 무대를 채워 그 어느 해보다 풍성하고 깊이 있는 경연이 펼쳐졌다.
이번 현대무용 부문은 단순한 경연을 넘어, 동시대적 감각과 개성을 담은 움직임을 자유롭게 펼치는 무대였다. 초·중·고등부는 물론, 대학부까지 아우르며 연령과 경험의 폭이 넓어진 만큼, 참가자들의 표현 세계 또한 다양하고 다채로웠다. 심사 기준은 무용의 기본기와 테크닉에 국한되지 않고, 작품 해석 능력, 예술적 표현력, 그리고 안무의 독창성까지 아우르며 현대무용의 본질에 보다 가까이 다가가려는 시도를 담았다.
특히 중등부 참가자들은 기대 이상의 기량을 선보이며, 안정된 기본기와 함께 섬세한 표현력으로 심사위원들의 주목을 받았다. 무용에 대한 진지한 자세와 몰입이 고스란히 무대 위에 드러나, 그 열정이 객석에도 진한 여운을 남겼다. 한편, 신설된 대학부 무대에서는 보다 성숙한 감성과 개성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해석이 돋보였다. 움직임 하나하나에 내면의 서사와 감정을 담아낸 참가자들은 현대무용이 지닌 자유롭고 실험적인 특성을 적극적으로 펼쳐 보이며 무대의 예술성을 한층 끌어올렸다.
이번 콩쿠르는 무엇보다도 ‘기술’ 이상의 가치를 강조했다. 자기만의 몸의 언어로 세상을 해석하고 표현하려는 젊은 무용인들의 도전과 상상력이 살아 숨 쉬는 현장이었으며, 이를 통해 심사위원단과 관객 모두는 한국 현대무용의 밝은 미래를 실감할 수 있었다.
세계일보 무용콩쿠르는 단순한 콩쿠르를 넘어, 차세대 무용 인재들이 성장할 수 있는 토양이자 예술적 비전을 나누는 교류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대회를 통해 발굴된 인재들이 앞으로 국내는 물론 세계 무대에서 활약하는 예술가로 성장하길 기대하며, 세계일보 무용콩쿠르가 앞으로도 창의성과 예술성, 그리고 열정이 만나는 귀중한 플랫폼으로 거듭나기를 진심으로 바라본다.



■발레-백영태 강원대 무용학과


becc42c05b28cf9e63d530ae503a8f96_1752730582_4883.jpg


수상자 모두가 세계 발레의 주춧돌이 되기를...
제3회 세계일보무용콩쿠르는 지난 2회에 비해 더욱 뛰어난 역량을 지닌 참가자들이 대거 참여하여 각자의 기량을 최대한 발휘하는 무대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수상자들은 탁월한 기교뿐만 아니라 작품에 대한 깊은 예술적 해석력을 통해 심사위원단의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번 콩쿠르의 수상자들은 단순한 테크닉을 넘어서 자신만의 개성과 예술성을 무대 위에서 표현하며, 앞으로의 가능성을 충분히 입증해 보였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기량이 뛰어난 학생일지라도 본인에게 어울리지 않는 작품 선택으로 인해 역량을 충분히 드러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지도 선생님들께서는 학생의 신체 조건과 표현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무대에서 학생이 가장 빛날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해 주시기를 권합니다.
모든 수상자들이 한국을 넘어 세계 발레계의 든든한 주춧돌로 성장해 나가기를 진심으로 기대하며, 
이번 콩쿠르를 함께한 모든 참가자들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보냅니다.


기사입력 : 2025.07.17.14:43

<임완수 편집국장> artinbank@hanmail.net

[ⓒ 문화예술신문 아트인뱅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적용하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게시판 전체검색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