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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재정부, 보고서 작성 효율화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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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연 선임기자
2025-07-05 01:22 42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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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재정부보고서 작성 효율화 지원

-부내 표준 양식 자동화 등을 통해 보고서 작성 시간 단축

-AI 허브」그래프 자동화 프로그램에 이은 업무 효율화 도구

-「기획재정부 전용 생성형 AI」 구축 등 디지털 혁신 노력 지속



기획재정부는 AI 등의 디지털 기술을 업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생성형 AI인 ChatGPT와 Perplexity를 직원들이 자유롭게 사용 수 있도록 정부 부처 최초로 인터넷 포털 내 「AI 허브」를 구축하였다. 현재 「AI 허브」는 월 평균 4천건 이상의 사용량을 기록하고 있으며보고서 초안 작성과 자료 검색 손쉽게 수행할 수 있게 되면서 업무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더해이번에는 한글 보고서 작성 업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개발·배포할 계획이다이는 지난해 6월 배포된 내부 사용 그래프 서식 엑셀 자동화한 프로그램의 연장선상에 있는 조치이다. 한글 보고서 작성 지원 프로그램은 보도자료메모보고국회 답변자료 등 직원들이 자주 작성하는 보고서의 부내 표준 양식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래프·표·목차 서식과 자주 쓰는 특수문자 모음 등을 제공한다.

 

 기획재정부는 경제·재정 총괄부처로서 보고서 작성 업무의 비중이 높아 직원들이 상당한 시간을 보고서 작성에 할애하고 있다. 이번에 배포되는
보고서 작성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보고서 형식을 맞추기 위해 소요되던 시간을 대폭 절감하고,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26년부터「기획재정부 전용 데이터플랫폼 및 생성형 AI」구축에본격적으로 착수하는 등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을 통한 업무 생산성 제고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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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5.07.05.01:21

<정수연 선임기자> suyun.jung@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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